• FAQ

  • 홈 아이콘 화살표 아이콘 고객센터 화살표 아이콘 FAQ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입니다. 궁금하신 질문을 선택하시면 세부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내용
만일 세종시에 주택을 소유하고 있을 경우 특별공급 자격이 있는지요?
- 이전기관 종사자 주택특별공급은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이전하는 기관에 근무하는 종사자의 주거 안정을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세종시에 주택을 소유한 경우에는 안정적인 주거정착 지원 대상자에 해당되지 않아 이전기관 종사자 특별공급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다만,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제6조 제3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주택특별공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부공무원입니다. 두 명 다 이전기관 소속 공무원일 경우 특별분양을 부부가 각각 신청할 수 있는 지요?
- 이전기관 종사자 특별분양은 1회에 한하여 1세대 1주택 기준이므로 부부 중 1명만 특별분양 신청 가능하며, 부부가 중복 신청하여 중복 당첨될 경우 부적격 당첨으로 당첨이 모두 취소됩니다.
이전기관 종사자 특별공급을 받은 사람이 예상치 못한 인사발령으로 인하여 이전하지 않은 기관으로 발령날 경우 주택은 반납해야 하는 지?
- 이전기관 종사자 특별공급 자격 판단시점은 입주자 모집공고일이고, 계약시에는 이전기관의 장이 특공 대상자의 해당 주택 입주시까지 자격유지 여부 등을 판단하여 특별공급 대상확인서를 발급토록 하고 있습니다.따라서 특별공급 대상확인서를 발급받아 정당하게 계약한 이전기관 종사자는 추후 예상치 못한 사유로 이전하지 않은 기관으로 인사발령이 있거나 명예퇴직을 하더라도 주택 반납 등의 조치는 취하지 않습니다.
이전기관 종사자 특별공급을 받은 후 기타 특별공급(신혼부부, 다자녀, 노부부 부양 등)을 다시 신청하여 받을 수 있나요?
- 행복도시 예정지역내에서의 특별공급은 모든 유형(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에서 정하고 있는 특별공급 모두를 말합니다)의 특별공급 중 한가지 유형에 대하여 1세대 1주택 기준으로 1회에 한하여 공급받을 수 있으며, 이전기관 종사자 특별공급을 받은 자와 그 세대에 속하는 자는 예정지역에서 공급하는 주택에 대하여 기타 특별공급을 다시 받을 수 없습니다.
이전기관과 이전기관 종사자 특별공급 대상자의 범위는 어떻게 되고, 특별분양 경쟁 시에 어떤 방식으로 당첨자를 선정하나요?
- 특별공급 대상자는 행복도시 예정지역으로 이전하거나 설치되는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의 종사자입니다. 예를 들면 행복도시로 이전하는 국토교통부 본부 종사자는 특별공급을 받으실 수 있으나 이전하지 않는 소속기관인 지방국토관리청, 지방해양항만청 종사자는 특별공급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종사자는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특별공급 대상기관 근무자로, 재직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견습직원, 수습사무관, 무기계약 근로자도 포함됩니다.단, 모집공고일 현재 이전기관 종사자일지라도 공동주택 입주일 이전에 인사이동, 퇴직 등으로 자격상실이 명확한 자는 특별공급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일반분양과 특별분양 각각 신청할 수 있는지요?
- 일반공급의 방법으로 당첨된 사실이 있는 자(세대원, 배우자 포함)는 특별공급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당첨자 발표일이 동일한(동호수 발표일을 말함) 주택에 이전기관종사자 본인이 특별공급 청약과 일반공급 청약을 중복 신청하여 둘 다 당첨된 경우와 이전기관종사자 본인이 특별공급 청약을 신청하고 배우자가 일반공급 청약을 신청하여 둘 다 당첨된 경우 각각 특별공급은 무효(특별공급권 상실)가 되므로, 중복신청은 삼가 바랍니다.
임대주택도 특별공급을 받을 수 있나요?
- 이전공무원은 입주자 선정에 특례가 있는 영구임대와 국민임대주택을 제외하고 5년․10년 임대주택 등을 특별공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임대주택 특별공급 물량은 공급량의 30%범위 이내이고, 무주택자-1가구주택자 순으로 우선 공급합니다.
제주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기관의 종사자로서 특별공급(제19조의5) 받은 후 세종시 중앙행정기관으로 인사발령된 경우 행복도시 이전기관 종사자 특별공급(제19조의3)을 받을 수 있는지?
- 공급규칙 제19조의7(주택특별공급에 대한 횟수 제한) 제3호에 따라 같은 주택건설지역 외의 지역에서 다른 특별공급 사유로 특별공급 받는 경우이므로 특별공급이 가능합니다.
특별공급 대상자가 되었지만 특별공급권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특별공급 대상기관이 아닌 곳으로 전출되었다가 다시 특별공급 대상기관으로 발령이 나서 되돌아온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 특별공급의 기준일은 입주자 모집공고일이므로, 예전에 특별공급 대상자였더라도 특별공급을 사용하지 아니한 상태로 타 기관에 전출되면 특별공급 대상자가 아닙니다. 그러나 다시 특별공급 대상기관으로 전입하여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특별공급 대상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자는 과거의 전출입 사실여부와 관계없이 특별공급 대상자에 해당됩니다.(단, 이전 기관종사자 주택특별공급 제도 존속기한은 2019년 12월 31일까지임)
특별공급에 당첨되었으나 계약시에 이전기관 종사자가 아닌 이유로 계약을 못한 사람이 추후 인사발령 등으로 이전기관 종사자가 되었을 경우 특별분양 대상자에 해당이 되는지?
- 사업주체는 입주대상자로 선정된 자의 적격여부를 확인하여 부적격자(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이전기관 종사자가 아닌 경우 등)는 당첨에서 취소됩니다.
 당첨에서 취소된 사람은 당첨자로 관리되어 추후 특별공급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단, 착오 기재로 소명하여 인정되는 경우에는 당첨일로부터 3개월 후부터 추후 특별공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이전으로 1 . 2 다음으로 마지막으로
화면을 제일 위로 올리기 버튼